프로그램 개요

첫번째 만남 : 프로그램 개요

불안 온라인 자가관리 프로그램 ‘마음터치_그린’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.

누군가는 불안에 대한 정보를 얻거나, 혹은 스스로의 불안감을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이유와 바램으로 마음터치_그린의 문을 두드렸을 것입니다.

‘불안’은 하루에도 몇 번씩 경험하는, 현대인들에게 매우 익숙한 개념입니다.
'불안'은 마음이 편치 않고 조마조마하다는 의미로, 불안을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.

일반적으로 불안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감정이고,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회복됩니다.
그러나 '불안'을 장기적으로 해결하지 못한 채, 문제로 이어진 사람도 점점 늘고 있습니다.
실제로, 세계인구 10%가 우울과 불안의 어려움을 경험하며(WHO, 2015) 우리나라는 10명 중 1명이 평생 동안 한번 이상 불안으로 치료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(보건복지부,2016). 만약 치료받지 않은 사람들까지 포함한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불안의 문제를 안고 살아가는 것이지요.

2008년 호주에서는 불안문제를 스스로 관리하고 줄일 수 있도록 온라인 프로그램 “e-couch”를 보급하였으며, 실제로 참여자들의 불안감 감소에 효과적인 결과를 보였습니다.

출처 : 보건복지부(2016) 2016년 정신질환실태역학조사
            WHO·Worldbank(2015). The Lancet Psychiatry

서울시에서도 서울시민의 능동적인 정신건강 행동변화를 위해 2011년 아임상 우울증 온라인 자가관리 프로그램 마음터치_블루를 개발하였고, 마음터치_블루가 참여자의 우울증 관리에 효과적인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(서울시정신건강증진센터, 2016).

이에 서울시는 온라인 불안 자가관리 프로그램 “마음터치_그린”을 개발하였습니다.